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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홍범 선생의 아시아 이상주의

이상주의의 기원 3

 

이상주의의 기원 3

 

Origin Of Millenarianism

ㅡGreat Peace For 100 Million Years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기원(起源)

ㅡ일억년(一億年) 동안의 큰 평화(平和)

 

이홍범 선생님의 아시아 이상주의

 

​​Asian Millenarianism 중에서

 



 

​​(이홍범, 아시아 이상주의,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의 역사 교재)

 

Asian Millenarianism, An interdisciplinary Study of the Taiping and Tonghak Rebellions in a global context, Hong Beom RHEE, cambria press, youngstown, new york, 2007, p.97-108

 

There is one God in heaven, one God in humans, and one God in earth, but three Gods are One God, according to Ch'onbugyong. It is drawn as the following: three lines are connected by one line, which means God and earthly king. Ancient Koreans developed the pictographic character, which has been known as Chinese. Such characters were themselves found in ancient Korean cultural relics. T’aeguk produces yin (-) and yang (+). Yin and Yang do not exist separately but exist together in ceaseless change. Therefore, yin becomes yang, and yang becomes yin. These yin and yang are not permanent but endlessly changeable like the cycle of day and night, prosperity and decline. Therefore, yin is not permanent yin, and yang is not permanent yang. However, yin changes yang, and yang changes yin all the time. Everything changes by ying and yang elements in the universe. Ch’o'nbugjong produced yin, yang, five haeng (acting element) theory. Our earthly affairs and history are mainly influenced by yin (-), yang (+), 5, 7, and 1, which are related to five haeng theory, although other stars and factors influence our lives. Yang is sun and yin is moon, which are 2. Five are five haeng (function or processes of becoming). 2 + 5 is 7. In order to understand what 1 is, we need some explanation. When 6 of East (1), West (1), North (1), South (1), Upper (1), Down (1) is added to Controller (God) of the Universe (1), it becomes 7. From 7, 8 appears. When 8 is added to 1, 9 appears. 9 also becomes 1. The cause of birth of 9 is 6. There is 6 inside 9. There is 9 outside of 6. Therefore, there is a mutual relationship between 9 the outside and 6 the inside. 6 is yin (-) and 9 is yang (+). The base of functions of 6 (-) and 9 (+) in the universe is Controller or God.

   

하늘에 하나의 신(神)이, 사람에게도 하나의 신(神)이, 그리고 땅에도 하나의 신(神)이 있다, 그러나 천부경(天符經)에 따르면, 세개의 신(神)들은 하나의 신(神)이다. 다음과 같이 이끌어 진다: 세 개의 선(線)이 신(神)과 지(地)의 왕(王)을 의미(意味)하는 하나의 선(線)에 의해 연결(連結)되어 진다. 고대(古代) 한국(韓國) 사람들은 한자(漢字)로 알려져 왔던 상형문자(象形文字)를 개발(開發)했다. 이런 문자(文字)는 그들 스스로 고대(古代) 한국(韓國) 문화(文化) 유적(遺蹟)들 내에서 발견(發見)되어진다. 태극(太極)은 음양(陰陽)을 생산(生産)한다. 음(陰)과 양(陽)은 분리(分離)되어 존재(存在)하지 않고 끊임없는 변화(變化) 속에서 공존(共存)한다. 그리므로, 음(陰)은 양(陽)이 되고, 그리고 양(陽)은 음(陰)이 된다. 이들 음양(陰陽)은 영원(永遠)하지 않고 밤낮, 흥망(興亡)과 같이 끝없이 변화(變化)한다. 그러므로, 음(陰)은 영원(永遠)한 음(陰)이 아니다, 그리고 양(陽)도 영원(永遠)한 양(陽)이 아니다. 그렇지만, 음(陰)은 양(陽)으로, 그리고 양(陽)은 음(陰)으로 항상(恒常) 변한다. 모든 것은 우주(宇宙) 속에서 음양(陰陽)의 요소(要素)들에 의해 변한다. 천부경(天符經)은 음(陰), 양(陽), 오행(五行) 활동(活動)하는 요소(要素) 이론(理論)을 생산(生産)한다. 비록 다른 별들과 요소(要素)들이 우리의 삶에 영향(影響)을 미치지만, 우리 지상사(地上事)와 역사(歷史)는 오행이론(五行理論)에 관계(關係)된 음(陰), 양(陽), 5, 7 ,그리고 1에 의해 주로 영향(影響)을 받는다. 두개로 이루어진, 양(陽)은 태양(太陽)이고 음(陰)은 달이다. 오(五)는 오행(五行)이다 됨의 기능(機能) 또는 과정(過程). 이(二)와 오(五)의 합(合)은 칠(七)이다. 일(一)이 무엇인지 이해(理解)하기 위하여, 우리는 악간의 설명(說明)이 필요(必要)하다. 동(東), 서(西), 남(南), 북(北), 상(上), 하(下)의 육(六)이 우주(宇宙)의 통제자(統制者)에 더해질 때, 칠(七)이 된다. 칠(七)로부터, 팔(八)이 나타난다. 팔(八)에 일(一)이 더해질 때, 구(九)가 나타난다. 구(九) 또한 일(一)이 된다. 구(九)의 탄생(誕生)의 원인(原因)이 육(六)이다. 구(九) 속에는 육(六)이 있다. 육(六)의 외부(外部)에는 구(九)가 있다. 그러므로, 외부(外部)인 구(九)와 내부(內部)인 육(六)사이에는 상호(相互) 관계(關係)가 있다. 육(六)은 음(陰)이고 구(九)는 양(陽)이다. 우주(宇宙)에서 육(六)과 구(九)의 기능(機能)의 기본(基本)은 통제자(統制者) 또는 신(神)이다.

   

   

Although the I-jing tells that 9 is yang and 6 is yin, but no explanation why, the principle of Ch’onbugyong explains why 9 is yang 6 is yin because 9 is outside and 6 is inside hiding its identity“. Five haeng are acting and changing energies of wood, metal, fire, earth, and water characters. The reason why the term “haeng” is used is because the five haeng elements influence each other and change ceaselessly. 7 are sun and moon, adding Mercury, which has water character, Venus (metal), Mars (fire), Jupiter (wood), and Saturn (earth). Sun produces yang (+) energy, Moon produces yin (-) energy, Mercury produces water energy, Venus produces metal energy, Mars produces fire energy, Jupiter produces wood energy and Saturn prouces earth energy. These sun, moon, Mercury (water), Venus (metal), Mars (fire), Jupiter (wood), and Saturn (earth) elements are moving around the Plough, the seven stars of the Big Dipper. The Plough and the seven stars of the Big Dipper give energy to the Sun, Moon, Mercury, Venus, Mars, Jupiter, and Saturn, which influences the earth and people. 1, 2, 3, and 4 also mean water, fire, wood, and metal. 1 + 2 + 3 + 4 is 10. 10 is a perfect number, the leader of 1, 2, 3, and 4, and God or chaos before order appears. Cho’nbugyong expressed the truth of the universe with numbers because speaking and language are imperfect tools to express truth; a number is better than speaking and language. The universe is in mutual giving life (mutual help) and mutual conflict by yin and yang, therefore, a human has to recognize ceaseless cycle activities of good and bad, or happiness and sadness, birth and death, but no real end or death like a circle. Humans have to live in harmony with the universe. If humans live in harmony with the universe, humanity will be prosperous; if not, humanity will perish. Humans can attain a millenarian dream, if they realize truth and attain Heavenly Mind. This idea was taken up by Suun Ch’oe Che-u, who later founded the Tonghak. Even today, in Korea and Japan, the calendar of five haeng (element acting) including sun and moon are used: Sunday is a day of the sun, Monday is moonday or a day of the moon. Tuesday is a day of fire, and Wednesday is a day of water. Thursday is a day of wood, Friday is a day of metal. Each month is named after the moon. For example, January is the first moon, February is the second moon, and December is the 12th moon. According to five haeng theory, the winter solstice is water, the summer solstice is fire, the vernal (spring) equinox is wood, and the autumnal equinox is metal. Wood, fire, metal, and water are shadows of the earth. There is also ki energy in the universe in five haeng theory. The ki energy of spring releases life into the world. The ki energy of the summer permits life to proliferate and disperse. The ki energy of autumn leads all things to maturity. The ki energy of water returns life to the origin. The ki energy of autumn leads all things to maturity. The ki energy of water returns life to the origin. Ch’onbugyong states, “in the people, the Heaven and Earth is 1.” This means that heaven, earth, and humans are 1. Humanity has three functions of heaven, earth, and humans in heaven and on earth. If humanity does not lose or is able to recover the true mind (heaven’s or God’s mind) of the universe, Truth, or God of the universe will be the same. This idea was transferred to most Asian religions such as Confucianism, Buddhism, Taoism, and Tonghak, which advocated Innaech’on or “Man is God.” 6 is located in the center of Ch’o'nbugyong’s 81 characters. 6 means earth and center. 6 also means six directions: front, back, right, left, above, and down. Numbers end at 9 and return from 9. Therefore, 9 x 9 = 81, are the numbers of the universe.

   

역경(易經)은 구(九)가 양(陽)이고 육(六)은 음(陰)이라 말해주지만, 그러나 왜 그런지는 아무런 설명(說明)이 없다, 천부경(天符經) 원리(原理)는 구(九)는 양(陽)이고 육(六)은 음(陰)이라 설명(說明)한다. 왜냐하면 구(九)는 외부(外部)이고 육(六)은 자신(自身)의 신분(身分)을 숨기는 내부(內部)이기 때문이다. 오행(五行)은 목(木), 금(金), 화(火), 토(土), 그리고 수(水) 성격(性格)들의 에너지들이 행동(行動)하고 있고 변화(變化)하고 있다. 행(行)이라는 용어(用語)가 사용(使用)되어진 이유(理由)는 오행(五行) 요소(要素)들은 서로 영향(影響)을 미치고 그리고 끊임없이 변화(變化)하기 때문이다. 7은 수(水) 특성(特性)을 가진 수성(水星)[수(水)], 금성(金星)[금(金)], 화성(火星)[화(火)], 목성(木星)[목(木)], 그리고 토성(土星)[토(土)]이 더해진 태양(太陽) 그리고 달이다. 태양(太陽)은 양(陽) 에너지를 생산(生産)하고, 달은 음(陰) 에너지를 생산(生産)하고, 수성(水星)은 물 에너지를 생산(生産)하고, 금성(金星)은 금(金) 에너지를 생산(生産)하고, 화성(火星)은 화(火) 에너지를, 목성(木星)은 목(木) 에너지를, 그리고 토성(土星)은 토(土) 에너지를 생산(生産)한다. 이 태양(太陽), 달, 수성(水星) 물, 금성(金星) 금(金), 화성(火星) 화(火), 목성(木星) 목(木), 그리고 토성(土星) 토(土) 요소(要素)들은 큰 국자 모양(模樣)의 칠성(七星)인 북두칠성(北斗七星) 주위(周圍)를 움직이고 있다. 북두칠성(北斗七星)은 지구(地球)와 사람에게 영향(影響)을 미치는 태양(太陽), 달, 수성(水星), 금성(金星), 화성(火星), 목성(木星), 그리고 토성(土星)에게 에너지를 준다. 일(一), 이(二), 삼(三), 그리고 사(四)는 또한 수(水), 화(火), 목(木), 그리고 금(金)을 의미(意味)한다. 일(一)+이(二)+삼(三)+사(四)는 십(十)이다. 십(十)은 완전(完全)한 수(數), 일(一), 이(二), 삼(三), 그리고 사(四), 그리고 신(神) 또는 질서(秩序)가 나타나기 전(前)의 혼돈(混沌)이다. 천부경(天符經)은 수(數)로서 우주(宇宙)의 진리(眞理)를 표현(表現)했다. 왜냐하면 언어(言語)는 진리(眞理)를 표현(表現)하기 위한 불완전(不完全)한 연장들이기 때문이다; 수(數)는 언어(言語)보다 더 낫다. 우주(宇宙)는 상호적(相互的) 주는 생명(生命) 상호적(相互的) 도움 속에 그리고 음양(陰陽)에 의한 상호(相互) 투쟁(鬪爭) 속에 있고, 그러므로, 한 인간(人間)은 한 주기(週期) 같은 실재적(實在的) 종말(終末) 또는 죽음이 아닌, 선악(善惡), 또는 희비(喜悲), 생사(生死)의 끝없는 주기(週期) 활동(活動)을 인식(認識)해야만 한다. 인간(人間)들은 우주(宇宙)와 더불어 조화(調和) 속에서 살아야만 한다. 인간(人間)들이 우주(宇宙)와 조화(調和) 속에서 살아가면, 인간(人間)은 번영(繁榮)할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인간(人間)은 멸망(滅亡)할 것이다. 만약 인간(人間)들이 진리(眞理)를 깨닫고 그리고 천심(天心)을 성취(成就)한다면, 그들은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꿈을 성취(成就)할 수 있다. 이 사상(思想)이 후(後)에 동학(東學)을 세운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에 의해서 받아들여졌다. 오늘날에도, 한국(韓國)과 왜국(倭國)에서, 태양(太陽)과 달을 포함(包含)하는 오행(五行) [요소(要素)가 행(行)하는]의 달력이 사용(使用)되어 진다: 일요일(日曜日)은 태양(太陽)의 날이고, 월요일(月曜日)은 달날 또는 달의 날이다. 화요일(火曜日)은 불의 날, 그리고 수요일(水曜日)은 물의 날이다. 목요일(木曜日)은 나무의 날이고, 금요일(金曜日)은 금(金)의 날이다. 각 달은 달을 따라서 이름 지어진다. 예를 들어서, 일월(一月)은 첫 번째 달이다, 이월(二月)은 두 번째 달이고, 그리고 십이월(十二月)은 열두 번째 달이다. 오행이론(五行理論)에 따르면, 동지(冬至)는 수(水)이고, 하지(夏至)는 화(火), 춘분(春分)은 목(木)이고, 그리고 추분(秋分)은 금(金)이다. 목(木), 화(火), 금(金), 그리고 수(水)는 지구(地球)의 그림자들이다. 또한 우주(宇宙)에도 오행이론(五行理論)에 기(氣) 에너지가 있다. 봄의 기(氣) 에너지는 세상(世上)으로 생명(生命)을 풀어놓는다. 여름의 기(氣) 에너지는 생명(生命)이 번창(繁昌)하고 흩어지도록 허용(許容)한다. 가을의 기(氣) 에너지는 모든 사물(事物)들을 성숙(成熟)으로 이끈다. 수(水)의 기(氣) 에너지는 생명(生命)을 기원(起源)으로 되돌아가게 한다. 천부경(天符經)은 기술(記述)한다, 인간(人間) 속에서, 천(天)과 지(地)는 일(一)이다. 이것은 천지인(天地人)은 하나인 것을 의미(意味)한다. 인간(人間)은 하늘 안에서 그리고 지상(地上)에서 천지인(天地人)의 세 가지 기능(機能)을 가지고 있다. 만약 인간(人間)이 진실(眞實)한 마음(하늘의 또는 신(神)의 마음)을 잃지 않거나 또는 회복(回復)할 수 있다면, 진리(眞理), 또는 우주(宇宙)의 신(神)은 같을 것이다. 이 사상(思想)은 유교(儒敎), 불교(佛敎), 도교(道敎), 그리고 인내천(人乃天) 또는 인간(人間)이 신(神)이다라고 옹호(擁護)하는 동학(東學) 같은 대부분(大部分)의 아시아 종교(宗敎)들에게 전파(傳播)되었다. 육(六)은 천부경(天符經)의 팔십일(八十一) 글자중의 중앙(中央)에 위치(位置)해 있다. 육(六)은 지(地) 그리고 중심(中心)을 의미(意味)한다. 육(六)은 또한 육(六) 방향(方向)들을 의미(意味)한다: 전(前), 후(後), 우(右), 좌(左), 상(上), 그리고 하(下). 수(數)들은 구(九)에서 끝난다 그리고 구(九)로부터 되돌아간다. 그러므로, 9 x 9=81은 우주(宇宙)의 수(數)이다.

There was a belief that there were nine different heavens where humans go after death. 10, which is symbolized as earth, is located inside or at the center of the nine levels of heaven. 10 also means God and 10 heavens. 7 is also an important member to prepare10 or the world for heavenly utopia or completion of the millenarian dream. It is claimed that Ch’onbugyong expressed Truth of the universe with 81 characters. Yin, yang, and the five haeng idea developed into Asian medical theory, fungsui theory, prediction theory of life, apocalyptic theory, and millenarian ideas. In East Asia, many scholars, emperors, kings, nobles, and generals have studied yin, yang, the five haeng. There were formal government positions to study yin, yang, the five haeng, weather forecasting, and predicting the future of governments and states. According to yin, yang, and the five haeng theory, someone’s fortune can be predicted for good and bad luck, success and failure, and other factors if a person’s birth year, month, date, and time are known. Many Korean names have been created using yin, yang, and the five haeng theory. It is worth noting here that some believe that Ch’onbugyong and the I-jing state the truth of the universe. If one uses them well, one could know heaven, Earth, and humanity, which Ch’onbugyong and I-jing stated. However, it is not easy to understand the world of intuition that Ch’onbugyong and the I-jing require. Even great experts of Ch’onbugyong and the I-jing have not given a satisfactory explanation of them. Anyway, the idea of Ch’onbugyong, an ancient Korean millenarianism, was the mother of the I-jing, Confucianism, Taoism, Buddhism and Donghak. The basic principles of Chonbugyong are that, in the universe, (1) everything 18 not permanent but in ceaseless change; (2) there is a law of changes, and If one knows the law, one could know human affairs which could be controlled on some level; and (3) although everything is in change, there is a power in the universe that oversees this change. The power may be called various names, such as heaven, t’aeguk, God, Shangdi, Buddha, Nothing, or ki energy. Ch’onbugyong also shows the principles and laws of the universe with numbers and shapes. The ideas of Ch’onbugyong also developed the I-jing. Some consider the I-jing as the principle of heaven, earth, and the universe. In East Asia, it has been said that one must have known the I-jing, if one wanted to be great scholar, emperor, king, minister, or some other form of great human. Much of East Asian millenarian tradition and scholarship originated in the Ch'onbugyong and the I-jing theories, but many scholars have not paid attention to how much the I-jing influenced East Asian human affairs such as religious, political, social, agricultural, military, and international affairs. It is difficult to understand Asia without understanding Ch’onbugyong and I-ging. Suun, the founder of Tonghak claimed that he and others were born by five haeng, or the I-jing principle. Ch ’o'nbugyong states: “1 began from nothing (emptiness) but 1. Even 1 is divided by 3 poles, but the origin is unlimited.” 3 is a very important number and 3 is a number of a circle and of the universe, which was symbolized by a circle. 1 x 2 is 2 (the first), 2 x 2 is 4 (the second), 4 x 2 is 8 (the third). 1 became 8 in the three (3) steps after 1 is divided by 2 to 2, 2 are divided by 2 to 4, and 4 is divided by 2 to 8. In physics, a photon that is divided the first time becomes 2, when it is divided the second time, 2 becomes 4, which is called DNA, which is composed of adenine, thymine, guanine, and cytosine. DNA is divided the third time and becomes 8, which is a chromosome. All life begins from 8 or from a chromosome. The I-jing, the origin of which was Ch’onbugyong already counted 8 as a basic unit of life. 8 of Ch’onbugyong became the 8 trigrams of the I-jing. In Ch’onbugyo'ng, the universe was divided by heaven (1), earth (2), and humankind (3), for a total number 3. However, 3 is 1 because heaven, earth, and humans are from one and to one. In Ch'onbugyong nymber 3 was emphasized as an important number. And there are 6 directions-front, back, left, right, above, and below. Heaven has the above and the below as O or circle. Earth has the front and the back, the same directions as a square. Between heaven and the earth, there is the human being, who has left and the right as a triangle. Ch’onbugyong principle also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and geometry. Koreans were the first to wear a geometric type of hat, and even today they continue to use such a hat for folk dances.

   

인간(人間)이 죽음 뒤에 가는 아홉 개의 다른 하늘들이 있다는 믿음이 있다. 지(地)로 상징화(象徵化)된 십(十)은 하늘의 구층(九層)의 내부(內部)에 또는 중심(中心)에 위치(位置)하고 있다. 십(十)은 또한 신(神) 그리고 십천(十天)을 의미(意味)한다. 칠(七)은 또한 십(十) 또는 천국(天國)의 이상향(理想鄕)을 위한 세계(世界) 또는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꿈의 완성(完成)을 준비(準備)하기 위한 중요(重要)한 구성원(構成員)이다. 천부경(天符經)은 81 부호(符號)로 우주(宇宙)의 진실(眞實)을 표현(表現)했다고 주장(主張)되어진다. 음양오행(陰陽五行) 사상(思想)은 아시아 의학(醫學) 이론(理論), 풍수(風水) 이론(理論), 수명(壽命)의 예측(豫測) 이론(理論), 개벽적(開闢的) 이론(理論), 그리고 이상주의(理想主義) 사상(思想)들로 발전(發展)했다. 동(東)아시아에서, 많은 학자(學者)들, 황제(皇帝)들, 왕(王)들, 귀족(貴族)들, 그리고 장군(將軍)들은 음양오행(陰陽五行)을 공부(工夫)해 왔다. 음양오행(陰陽五行), 일기(日氣) 예측(豫測), 정부(政府)와 나라의 미래(未來)를 예측(豫測)하는 공식적(公式的)인 관리(官吏) 자리가 있었다. 음양오행(陰陽五行) 이론(理論)에 따르면, 누군가의 운명(運命)은 좋은 운(運) 나쁜 운(運), 성패(成敗), 그리고 다른 요인(要因)들에 대해 예측(豫測)되어질 수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의 생년월일(生年月日)이 알게 되어 진다면, 많은 한국(韓國) 사람의 이름들이 음양(陰陽), 그리고 오행(五行) 이론(理論)을 사용(使用)하여 만들어졌다. 어느 사람들은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이 우주(宇宙)의 진리(眞理)를 기술(記述)한다고 믿는다는 것을 여기서 주목(注目)할 가치(價値)가 있다. 어느 사람이 이것을 잘 쓰면, 그 사람은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이 기술(記述)했던 천지인(天地人)을 알 수도 있다. 그렇지만,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이 요구(要求)하는 직감(直感)의 세계(世界)를 이해(理解)하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다.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의 위대(偉大)한 전문가(專門家)일지라도 이 경(經)들의 만족(滿足)스러운 설명(說明)을 내놓지 못해왔다. 어쨌던, 고대(古代) 한국(韓國)의 이상주의(理想主義)인 천부경(天符經) 사상(思想)은 역경(易經), 유교(儒敎), 도교(道敎), 불교(佛敎) 그리고 동학(東學)의 어머니였다. 변화(變化)의 법칙(法則)이 있다, 그리고 한 사람이 그 법(法)을 알면, 그 사람은 어느 정도 통제(統制)되어 질 수 있는 인간사(人間事)를 알 수 있다. 그리고 모든 것은 변화(變化) 속에 있지만, 이 변화(變化)를 감독(監督)하는 우주(宇宙) 속에 힘이 있다. 그 힘은 하늘, 태극(太極), 신(神), 상제(上帝), 부다, 무(無) 또는 기(氣) 에너지 같이 여러 이름들로 불리어 질 수 있다. 천부경(天符經)은 또한 수(數)들과 모양(模樣)들로서 우주(宇宙)의 원리(原理)와 법칙(法則)들을 보여준다. 천부경(天符經) 사상(思想)은 또한 역경(易經)을 개발(開發)했다. 어떤 이는 역경(易經)을 천지(天地)와 우주(宇宙)의 원리(原理)로 여긴다. 동(東) 아시아에서, 만약 한 사람이 큰 학자(學者), 황제(皇帝), 왕(王), 장관(長官), 또는 큰 사람의 다른 형태가 될려고 원한다면 그 사람은 역경(易經)을 알아왔어야만 한다 라고 말해져 왔다.

많은 동(東)아시아의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전통(傳統)과 학문(學文)은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에서 유래(由來)했다, 그러나 많은 학자(學者)들은 얼마나 역경(易經)이 종교적(宗敎的), 정치적(政治的), 사회적(社會的), 농업적(農業的), 군사적(軍事的), 그리고 국제적(國際的) 일들 같은 동(東)아시아 인간사(人間事)에 영향(影響)을 미쳤는지 주목(注目)하지 않아 왔다.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을 이해(理解)하는 것 없이 아시아를 이해(理解)하기 힘들다. 동학(東學)의 창시자(創始者)인 수운(水雲)은 그와 다른 이들이 오행(五行) 또는 역경(易經) 원리(原理)에 의해 태어났다라고 주장(主張)했다. 천부경(天符經)은 기술(記述)한다: 일(一)은 무(無)[공(空)]으로부터 시작(始作)했다 그러나 일(一)로부터 시작(始作)했다. 비록 일(一)은 삼극(三極)으로 나누어지지만, 그러나 근원(根源)은 무한(無限)이다. 삼(三)은 아주 중요(重要)한 수(數)이다 그리고 삼(三)은 원(圓)으로 상징(象徵)되어지는 원(圓)의 수(數)이고 그리고 우주(宇宙)의 수(數)이다. 1 x 2는 2 이다, 2 x 2는 4이고, 4 x 2는 8이다. 일(一)이 이분(二分)되어 이(二)로, 이(二)가 이분(二分)되어 사(四)로, 사(四)가 이분(二分)되어 팔(八)이 된 후, 세 단계(段階)에 일(一)이 팔(八)이 되었다. 물리학(物理學)에서, 첫 번째 나누어진 광자(光子)는 이(二)가 되고, 그것이 두 번째 나누어질 때, 이(二)는 사(四)가 된다. 이것은 아데닌, 시민, 구아닌, 시토신으로 구성된 DNA라고 불리어진다. DNA는 세 번 나누어지고 그리고 크로모솜인 팔(八)이 된다. 모든 생명(生命)은 팔(八)로부터 그리고 크로모솜으로부터 시작된다. 천부경(天符經)이 그것의 근원(根源)인 역경(易經)은 벌써 팔(八)을 생명(生命)의 기본(基本) 단위(單位)로서 계산(計算)했다. 천부경(天符經)의 팔(八)은 역경(易經)의 팔괘(八卦)가 되었다. 천부경(天符經)에서, 우주(宇宙)는 천지인(天地人)에 의해 합계(合計) 수(數) 삼(三)으로 나누어졌다. 하지만, 삼(三)은 일(一)이다. 왜냐하면 천지인(天地人)은 일(一)로부터이고 그리고 일(一)까지이기 때문이다. 천부경(天符經)에서 수(數) 삼(三)은 주요(主要)한 수(數)로 강조(强調)되어진다. 그리고 육방향(六方向)이 있다-전후(前後)좌우(左右)상하(上下). 하늘은 0 또는 원(圓)으로 상하(上下)방향(方向)을 가지고 있다. 지(地)는 사각형(四角形)으로서 같은 방향(方向)인 전후방향(前後方向)을 가지고 있다. 천지(天地)사이에, 삼각형(三角形)으로 좌우(左右)를 가진 인간(人間)이 있다. 천부경(天符經)의 원리(原理)는 또한 수학(數學)과 기하학(幾何學)의 발전(發展)에 기여(寄與)했다. 한국인(韓國人)은 기하학적(幾何學的) 형태(形態)의 모자(帽子)를 착용(着用)한 첫 번째이다, 그리고 오늘날에도 그들은 민속(民俗)춤을 위해서 그런 모자(帽子)를 사용(使用)하는 것을 계속(繼續)한다.

   

Heaven, earth, and human-related direction lines may be drawn as follows: 三 as Kǒn, ☷ as Kon. The Ch’onbugyong principle developed into the I-jing theory in detail by Pok-hui or Fuhsi, who was of Korean origin and learned Ch’onbugyong. The Ch’onbugyong principle developed into the I-jing theory in detail by Pok-hui or Fuhsi, who was of Korean origin and learned Ch’onbugyong. Pok-hui, or Fuhsi was a Tan ’gun, which meant bright and great leader in ancient Korea. Sima Qian’s Shiji states that Fu Hsi is a man of Fung-i, one of Tung-i (Korean). His surname was Fung (P’ung). Many scholars believe that the I-jing is one of the Confucian textbooks, but this is not correct. The I-jing is distinct from Confucianism. The I-jing was a book designed to show the principle and truth of the universe even before Confucius and Confucianism. Confucianism “speaks exclusively about” morality, ethics, and “the principles of human relationships” as Fukuzawa Yukichi (1834-1901), one of Japan’s leading intellectuals of the Meiji, period, said: “It is a doctrine which for the most part is concerned with politics. It is indeed regrettable that it does not know the meaning of change and progress!” However, Confucius added the I-jing to Confucian textbooks because he believed the I-jing was so valuable. In Ch’onbugyong, there are numbers from 1 to 10. 1, 3, 5, 7, and 9 are heavenly numbers, or yang (+). 2, 4, 6,  8 and 10 are earthly numbers or ying (-). The heavenly numbers end at 9. The earthly numbers end at 10. The earthly number 10 plus heavenly number 9 is 19: 19 is the final number of heaven and earth. The number 19 develop into 81 of the Ch’onbugyong to tell the truth of the universe in minimized numbers. In Ch'onbugyong, 1 was + as yang and 2 was - as yin. This idea which expressed truth of the universe as number or “-” and the I-jing came from Ch’onbugyong. It is accepted that the principle of Ch'onbugyong is helpful in understanding the I-jing. According to Ch’onbugyong principles, humans must follow the Heavenly Way between earth and heaven or between 1 and 19. If humanity disobeys the Heavenly way, humankind will be ruined. If humanity follows the Heavenly Way, humankind will be prosperous. Heavenly ways were also told in Samilsingo and Ch’amjon kyegyong for the millenarian dream. Heavenly ways were also told in Samilsingo and Ch’amjon kyegyong for the millenarian dream. The Korean who wrote and followed Ch’onbugyong principle made the oldest and most accurate map of stars, or songi okhyong (an instrument to see and to study stars and heaven) in Asia, probably the oldest in the world, a long time before the telescope was invented. Such human ability seems to have been produced by meditative speculation or right brain power, which is related to Asian millenarianism. The songi okhyong is in a Korea museum, and was later copied in both China and Japan. According to Ch’onbugyong principle, it formed the basis of the Asian lunar calendar, which is known as the Chinese calendar today. It is noteworthy to maintain, then, that the Korean Ch’onbugyong doctrine persisted into the works of Yao and Shun, and also Confucius, as the T ung-i (Korean). The doctrine provided the foundation of the I-jing and Asian millenarianism and civilization. No one may have a true understanding of Korean, Chinese, Japanese, and Asian millenarianism and history without knowing Ch’onbugyong, although few Asian and millenarian specialists have studied it in detail.

   

천지인(天地人)에 관계(關係)된 방향선(方向線)들은 다음처럼 그려질 수 있다: 건(乾)으로 三, 곤(坤)으로 ☷. 천부경(天符經)의 교리(敎理)는 천부경(天符經)을 배웠던 한국(韓國) 출신(出身)인 복희(伏羲)에 의해서 상세(詳細)하게 역경(易經) 이론(理論)으로 발전(發展)되었다. 복희(伏羲) 또는 푸시는 고대(古代) 한국(韓國)에서 밝고 큰 지도자(指導者)를 뜻하는 단군(檀君)이었다. 복희(伏羲)는 동이(東夷) 한국(韓國) 사람의 한 갈래인 풍이(風夷) 사람이다, 그의 이름은 풍이었다 라고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는 기술(記述)한다. 많은 학자(學者)들은 역경(易經)은 공자(孔子)의 교과서(敎科書)중의 하나라고 믿으나, 그러나 이것은 옳지 않다. 역경(易經)은 유교(儒敎)와는 별개(別個)이다. 역경(易經)은 공자(孔子)와 유교(儒敎) 전(前)에 우주(宇宙)의 원리(原理)와 진리(眞理)를 보여주기 위한 책이다. 명치(明治)시대(時代)에 왜국(倭國)의 선도적(先導的) 지식인(知識人)중의 한 사람인 후꾸자와 유끼치 씨는 유교(儒敎)는 배타적(排他的)으로 도덕(道德), 윤리(倫理), 그리고 인간관계(人間關係)에 대하여 말한다 라고 말했다. 그것은 대부분(大部分)이 정치(政治)에 관심(關心)이 있는 교리(敎理)이다. 그것은 변화(變化)와 진보(進步)의 의미(意味)를 모른다는 것이 정말로 안타깝다. 하지만, 공자(孔子)는 역경(易經)을 유교(儒敎) 교과서(敎科書)들에 추가(追加)했다. 왜냐하면 그는 역경(易經)을 아주 귀중(貴重)하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천부경(天符經)에서,  1, 3, 5, 7, 그리고 9는 천수(天數)들 또는 양(陽)이고-2, 4, 6, 8, 그리고 10은 지수(地數)들 또는 음(陰)이다. 천수(天數)들은 구(九)에서 끝난다. 지수(地數)들은 10에서 끝난다. 지수(地數) 십(十) 더하기 천수(天數) 구(九)는 십구(十九)이다. 십구(十九)는 천지(天地)의 최종수(最終數)이다. 수(數) 19는 최소한(最小限)의 수(數)들로 우주(宇宙)의 진리(眞理)를 말하기 위하여 천부경(天符經)의 81자(字)로 발전(發展)되었다. 천부경(天符經)에서, 일(一)은 양(陽)으로 +이고 그리고 이(二)는 음(陰)으로 -이다. 이 사상(思想)은 천부경(天符經)의 원리(原理)가 역경(易經)을 이해(理解)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받아들여진다. 천부경(天符經) 원리(原理)에 따르면, 사람들은 천(天)과 지(地) 사이에서 그리고 일(一)과 십구(十九) 사이에서 천도(天道)를 따라야만 한다. 인간(人間)이 천도(天道)에 복종(服從)하지 않으면, 인류(人類)는 파멸(破滅)될 것이다. 만약 인간(人間)이 천도(天道)를 따르면, 인류(人類)는 번영(繁榮)할 것이다. 천도(天道)는 또한 삼일신고(三一神誥)와 참전계경(參佺戒經)에서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꿈을 위하여 말해졌다. 천부경(天符經) 원리(原理)를 썼고 따랐던 한국(韓國) 사람은 아시아에서, 망원경(望遠鏡)이 발명(發明)되기 더 오래 전에, 아마도 세계(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정확(正確)한 성도(星圖)를, 또는 선기옥형(璿璣玉衡)[별들과 하늘을 관측(觀測)하고 연구(硏究)하기 위한 기구(器具)]을 만들었다. 그러한 인간(人間)의 능력(能力)은 아시아 이상주의(理想主義)에 관계(關係)되어진 명상적(冥想的) 사고(思考)에 의해서 또는 우뇌(右腦) 힘에 의해서 생산(生産)되어져 온 것처럼 보인다. 선기옥형(璿璣玉衡)은 한국(韓國)의 박물관(博物館)에 있고, 그리고 후(後)에 지나(支那)와 왜국(倭國)에서 복사(複寫)되어졌다. 천부경(天符經) 원리(原理)에 따르면, 그것은 오늘날 지나(支那) 달력으로 알려진 아시아 음력(陰曆) 달력의 기초(基礎)를 형성(形成)했다. 한국(韓國)의 천부경(天符經) 원리(原理)가 동이(東夷) 한국(韓國) 사람으로 요(堯)와 순(舜)과 그리고 또한 공자(孔子)의 작품(作品) 속에도 지속(持續)되는 것을 유지(維持)되는 것이 주목(注目)할 만하다. 그 원리(原理)는 역경(易經)과 아시아 이상주의(理想主義) 그리고 문명(文明)의 기초(基礎)를 공급(供給)해 준다. 비록 몇몇의 아시아의 그리고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전문가(專門家)들이 그것을 상세(詳細)히 연구(硏究)해왔지만, 누구도 천부경(天符經) 없이 한국(韓國)의, 지나(支那)의, 왜국(倭國)의, 그리고 아시아의 이상주의(理想主義)와 역사(歷史)의 진정(眞正)한 이해(理解)를 가지지 못했을 지도 모른다.

Heaven, Earth, And Heavenly Way In East Asia

   

Professor G. Cameron Hurst points out the Japanese Bushido or warrior code of Takeuji, a warrior, in his article, “The Warrior as Ideal for a New Age”:

 

Takeuji begins with a discussion of loyalt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overeign and subject. In fact, the document bristles with references to the Sovereign, Heaven, the Way of Heaven. his specific formulation is instructive: the sovereign interprets matters related to Heaven, while the minister governs matters of earth. Article 1 states: ‘There is Heaven, there is the Sovereign, there is the earth, and there is the minister. Therefore, the way of the royal minister is to revere the imperial position and respect virtue. If the joint path of Sovereign and subject is reversed, then there will be neither Heaven nor subject. We must understand that this is (tantamount to) destruction.

 

Article 2 continues in a similar vein;

 

It is said that if the Sovereign embodies Heaven and the subject is in accord with earth, then winds and rains will follow in seasonal accord; the ten rains and five winds will moisten the plants, and the subjects will take pleasure.

 

In East Asia, this heaven and earth theory as sovereign and subject is related to yin and yang theory. The numbers of the warrior’s ten rains and five winds are also related to Ch’onbugyong, and the I-jing theory. In East Asia, the people used the terms “heaven,” “earth,” “Heavenly Way,” or “Tiandao” in Chinese, “Ch’ondo” in Korean, “Tendo” in Japanese, and great peace, or T’aiping in Chinese, T’aepyong in Korean, Taihei in Japanese. In China and Korea, the Heavenly Way doctrine developed into religious millenarian emphasi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Heaven, or God, and the people for salvation from suffering. On the contrary, in Japan, the Heavenly Way doctrine contributed to the art of war and was applied to secular power and worldly honor and glory, emphasizing the relationship of sovereign and subject. This is one of the reasons why Japanese society did not have a powerful millenarian movement like the ones in China, Korea, and Somalia, although it did have some minor millenarian movements such as the Tenrigyo.

 

동(東)아시아에서 천(天), 지(地), 그리고 천도(天道)

   

카메론 허스트 교수는 그의 글, 새 시대를 위한 이상(理想)으로 무사(武士)에서 무사(武士), 타케우지의 무사(武士) 규정(規定), 왜국(倭國)의 부쉬도를 가리킨다:

                                                                                                                                          타케우지는 군주(君主)와 신하(臣下)사이의 관계와 충성(忠誠)의 논의(論議)로 시작한다. 사실, 그 문서(文書)는 군주(君主), 하늘, 천도(天道)에 문헌자료들로 가득하고, 그의 독특한 서술(敍述)은 유익(有益)하다: 군주(君主)는 하늘과 관계된 일들 해석하고, 반면(反面)에 장관(長官)들은 땅의 일들을 통치(統治)한다. 일조(一條)는 기술(記述)한다: 하늘이 있다, 군주(君主)가 있다, 땅이 있다, 그리고 장관(長官)이 있다. 그러므로, 국왕(國王)의 장관(長官)의 도(道)는 황제(皇帝)의 직(職)을 숭배(崇拜)하고 선(善)을 존경(尊敬)하는 것이다. 만약 군주(君主)와 신하(臣下)의 공동(共同)의 도(道)가 역전(逆轉)되어지면, 그러면 하늘도 신하(臣下)도 없다. 우리는 이것은 파괴(破壞)(와 마찬가지)인 것으로 이해해야만 한다.

이조(二條)는 비슷한 맥락(脈絡)으로 계속(繼續)한다;

만약 군주(君主)가 하늘을 구현(具顯)하고 신하(臣下)는 땅과 조화(調和)하면, 그러면 바람과 비가 계절과 조화하여 따를 것이다; 십우(十雨)와 오풍(五風)이 식물(植物)들을 적실 것이고, 그리고 신하(臣下)들은 기쁨을 얻을 것이다.

동(東)아시아에서, 주군(主君)과 신하(臣下)로서 이 천지(天地) 이론(理論)은 음양(陰陽) 이론(理論)과 관계되어진다. 무사(武士)의 십우(十雨)와 오풍(五風)의 수(數)들은 또한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 이론(理論)과 관계되어진다. 동(東)아시아에서, 사람들은 천(天), 지(地), 천도(天道), 또는 지나어(支那語)로는 티안다오, 한국어(韓國語)로는 천도, 왜국어(倭國語)로는 텐도, 그리고 큰 평화(平和), 또는 지나어로 타이핑, 한국어로 태평(太平), 왜국어(倭國語)로는 타이헤이라는 용어(用語)를 사용했다. 지나(支那)와 한국(韓國)에서, 천도(天道) 교리(敎理)는 하늘, 또는 신(神)과 고통(苦痛)으로부터 구원(救援)을 위한 사람들 사이에서의 관계를 강조(强調)하는 종교적(宗敎的) 이상주의(理想主義)로 발전(發展)했다. 왜국(倭國)에서는 반대(反對)로, 천도(天道) 교리(敎理)는 주군(主君)과 신하(臣下)의 관계(關係)를 강조(强調)하면서, 전쟁(戰爭)의 기술(技術)에 기여(寄與)했고 그리고 세속적(世俗的) 힘에 그리고 세상(世上)의 명예(名譽)와 영광(榮光)에 적용(適用)되어졌다. 이것은 왜 왜국(倭國)사회(社會)가 지나(支那), 한국(韓國), 그리고 소말리아에서와 같이 강력(强力)한 이상주의(理想主義) 운동(運動)을 가지지 못했는가 하는 이유들 중에 하나이다, 비록 왜국(倭國)사회(社會)가 텐리교 같은 약간의 소수(小數)의 이상주의(理想主義)를 가졌지만.

   

Ancient Millenarian View With Yin, Yang, Five Haeng, And The I-Jing

   

Asian millenarianism had a close relationship with the I-jing. One cannot understand Asian millenarianism without understanding the I-jing. The I-jing was sometimes viewed as a form of superstition, but has since come to be considered a scientific theory by Western scholars. The I-jing is not easy to understand, and there are more than 3,000 volumes of the original text in existence, each with a slightly different apocalyptic view in relation to the universe. Even Confucius studied the I-jing until his final years in an attempt to understand it, but noted with regret that he could not understand all the text’s meanings. It is known that Albert Einstein spent eight years studying the I-jing. He learned the idea that thing or yin changes into energy or yang, and energy changes into thing from the I-jing and Buddhism, and he made his famous equation: E=mc², Nieis Bohr, known as the father of quantum theory, got the idea for his quantum theory from the I-jing. Bohr made his theory of the structure of an atom of positive and negative neutrons from yin, yang, and the Great Absolute of the I-jing. He admired the I-jing and even wore a cloth with yin, yang, and the Great Absolute mark of the I-jing when he attended the ceremony that awarded him a title of nobility and rank from the Danish government. Carl Jung got ideas for his psychological theory from the I-jing and Buddhism. British scientist Stephen Hawking believed that what quantum theory has done to date amounts simply to scientific proof of the basic concepts of Asian philosophy such as yin and yang, the Great Absolute, and the notion of “nothing as thing.” Leibnitz was surprised by the I-jing. which used the digital idea 5,000 years ago. There are more than 100 books on the I-jing that are the work of Western scholars. Some of these have seen in the I-jing the notion of DNA, and DNA in its own right has the basic structure of the I-jing, which shares concepts with computers, digital theory, and fractal structure. In Asia, many millenarian and religious views on the world held that everything changes like yin changes to yang, and yang changes to yin, and heaven is basically humanity, and both have creative power, and humans can become God. Such views preferred to use the term of “heaven” instead of God, while the dominant religious view of the world in non-Asian society was that minus was minus and plus was plus, and God is only one personal God, and a human is a creature. Many Asian religions and philosophies-the I-jing, ancient Korean millenarianism, Confucianism, Buddhism, Taoism, and the Tonghakgㅡmaintain that everything is changing. Therefore, they have never advocated absolutism or dogmatism, but have respected other religious ways. and consequently have not had serious religious wars, preferring to coexist in harmony. In such circumstances, it was possible for a religion such as Tonghak to develop, advocating a unity of different religions.

Following is a brief introduction of ancient millenarian ideas in relatlon to the I-jing, which influenced the Tonghak. Ancient Koreans believed that heaven, the stars, the sun, and the moon influence our earthly world. This kind of belief seems to have been held not only by the Koreans, but also by others, including the Greeks, In English the word “disaster” is dis + aster. “Aster” originated as astro, in Greek, which means “star.” According to the I-jing, the sun and moon are moving around the Plough and the seven stars of the Big Dipper. The Plough and the seven stars of the Big Dipper give energy to the Sun (yang), the Moon (yin), Mercury, Venus, Mars, Jupiter, and Saturn, all of which influence the earth, humanity, and all other living beings on the earth. The twenty-eight stars, which move around Plough and the Big Dipper, are gathered by four separate groups of stars. Each group is composed of seven stars. The twenty-eight stars give five haeng energy: wood, fire, earth, metal, and water to the universe, including the earth. Many Western scientists have argued that there have been some relations among the earth, sun, moon, and stars. Our earth and humans are composed of materials, which are made up of atoms and molecules. All of the ninety-two basic chemical elements of the earth have definite properties relative to light rays. Atoms and light rays are seen to be mutually convertible. Materials, made of atoms, and the radiant energy rays of light from celestial space are mutually convert1ble. Hence, mass and energy, planets and stars, are mutually convertlble- The earth and humans collect the radiated essence of the sun and Stars in the form of vegetable, animal, and mineral growth, under specific conditions of temperature and environment: The cause of the earth’s rotation is the all pervading force of nature known as celestial radiant energy. The electrical energy rays from celestial space, shot out by countless billions of stars, collide with the earth, are absorbed by it and create its materials. These celestial energy rays create the phenomena of weight and, striking unevenly, cause the earth to rotate.”

 

​음(陰), 양(陽), 오행(五行), 그리고 역경(易經)과 함께한 고대(古代)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견해(見解)

   

아시아 이상주의(理想主義)는 역경(易經)과 밀접(密接)한 관계(關係)를 가진다. 어느 사람도 역경(易經)을 이해(理解)하는 것 없이 아시아 이상주의(理想主義)를 이해(理解)할 수 없다. 서양학자(西洋學者)들이 과학적(科學的) 이론(理論)을 주목(注目)하기 시작(始作)한 후(後)부터, 역경(易經)은 때때로 미신(迷信)의 한 형태(形態)라고 보여졌다. 역경(易經)은 이해(理解)하기 쉽지 않다, 그리고 각 책마다 우주(宇宙)와의 관계(關係)에서 약간씩 다른 개벽(開闢)적 시각(視覺)을 가지는 삼천(三千)개 이상의 원본(原本)이 존재(存在)하고 있다. 공자(孔子)도 그의 말년(末年) 수년(數年)까지 역경(易經)을 이해(理解)하기 위한 시도(試圖)로서 그것을 공부(工夫)했으나, 그러나 그는 모든 본문(本文)의 의미(意味)를 이해(理解)할 수 없었다고 아쉬움을 기록(記錄)했다. 알버트 아인쉬타인 씨도 역경(易經)을 연구(硏究)하는데 팔년(八年)을 사용(使用)했다고 알려져 있다. 사물(事物) 또는 음(陰)은 에너지 또는 양(陽)으로 바뀌고, 그리고 에너지는 역경(易經)과 불교(佛敎)로부터 사물(事物)로 바뀐다는 사상(思想)을 그는 배웠고, 그리고 그는 그의 유명(有名)한 방정식(方程式)을 만들었다: E=mc², 양자역학(量子力學)의 아버지로 알려진 닐스 보어 씨는 역경(易經)으로부터 그의 양자역학(量子力學)에 대한 생각을 얻었다. 보어 씨는 역경(易經)의 음(陰), 양(陽), 그리고 태극(太極)으로부터 그의 음(陰)과 양(陽)의 중성자(中性子) 원자(原子) 구조(構造) 이론(理論)을 만들었다. 그는 역경(易經)을 존경(尊敬)했고 그리고 네덜란드 정부(政府)로부터 귀족(貴族) 작위(爵位)를 수여(授與)받는 행사(行事)에 참석(參席)했을 때에서조차 역경(易經)의 음양(陰陽)과 태극(太極) 문양(文樣)이 새겨진 옷을 입었다. 칼 융 씨는 역경(易經)과 불교(佛敎)로부터 심리학(心理學) 이론(理論)을 위한 생각들을 받았다. 영국의 과학자(科學者) 스테픈 호킹 씨는 양자역학(量子力學)이 지금까지 행한 것이 음양(陰陽), 태극(太極), 그리고 사물(事物)로서의 무(無) 개념(槪念) 같은 단순(單純)히 아시아의 철학(哲學)의 과학적(科學的) 증명(證明)일 뿐이다 라고 믿었다. 라이프니츠는 오천년(五千年) 전(前)에 디지탈 사상(思想)을 사용했던 역경(易經) 때문에 놀랐다. 서양학자(西洋學者)들이 역경(易經)에 대하여 쓴 백권(百卷)이 넘는 책들이 있다. 이 책들 중에 약간은 역경(易經)에서 DNA 개념(槪念)을 보았고, 그리고 본질적(本質的)으로 DNA는 컴퓨터, 디지털 이론, 그리고 프랙털 구조(構造)와 개념(槪念)을 공유(共有)한 역경(易經)의 기본(基本) 구조(構造)를 가지고 있다. 아시아에서, 세상(世上)에 대하여 많은 이상주의적(理想主義的) 그리고 종교적(宗敎的) 견해(見解)들은 모든 것은 음(陰)이 양(陽)으로, 양(陽)이 음(陰)으로 바뀌듯이 변화(變化)하고 그리고 하늘은 기본적(基本的)으로 사람이고, 그리고 하늘과 사람은 창조력(創造力)을 가지고 있고, 그리고 사람들은 신(神)이 될 수 있다는 입장(立場)을 가졌다. 이런 관점(觀點)은 신(神) 대신(代身)에 하늘이라는 용어(用語)를 사용하기를 선호(選好)한다, 반면에 비(非) 아시아 사회(社會)에서 세계(世界)의 지배적(支配的)인 종교관(宗敎觀)은 + 는 +, - 는 - 이고, 신(神)은 오직 하나의 인격신(人格神)이고, 그리고 사람은 피조물(被造物)이다. 역경(易經), 고대(古代) 한국(韓國) 이상주의(理想主義), 불교(佛敎), 도교(道敎), 그리고 동학(東學) 같은 많은 아시아의 종교(宗敎)들과 철학(哲學)들은 모든 것은 변화(變化)하고 있는 중이다 라는 입장(立場)을 유지(維持)한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결코 절대주의(絶對主義)나 독단주의(獨斷主義)를 옹호(擁護)하지 않아 왔고, 그러나 다른 종교적(宗敎的) 방법(方法)들을 존경(尊敬)해 왔고, 그리고 조화(調和) 속에서 공존(共存)하기를 좋아하면서 결과적(結果的)으로 심각(深刻)한 종교전쟁(宗敎戰爭)들을 가져오지 않아 왔다. 그러한 상황(狀況) 속에서, 다른 종교(宗敎)들과의 통일(統一)을 옹호(擁護)하면서 동학(東學) 같은 종교(宗敎)가 발전(發展)하는 것이 가능(可能)했다. 다음은 동학(東學)에 영향(影響)을 준 역경(易經)과의 관계(關係) 속에서 고대(古代)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사상(思想)들의 간략한 소개(紹介)이다. 고대(古代) 한국(韓國) 사람들은 하늘, 별들, 태양(太陽), 그리고 달이 우리의 지상(地上)세계(世界)에 영향(影響)을 준다고 믿었다. 이런 종류의 믿음은 한국(韓國)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리이스 사람들을 포함(包含)해서 다른 사람들도 가지고 있어 왔다. 영어(英語) 단어(單語) 재앙(災殃)은 dis + aster 이다. aster 는 별을 의미(意味)하는 그리이스 말 astro 에서 유래(由來)했다. 역경(易經)에 따르면, 태양(太陽)과 별은 칠성(七星)의 큰 국자 모양(模樣)으로 생긴 북두칠성(北斗七星) 주위(周圍)를 움직이고 있다. 큰 국자 모양의 북두칠성(北斗七星)은 태양(太陽)[양(陽)], 달[음(陰)], 수성(水星), 금성(金星), 화성(火星), 목성(木星), 그리고 토성(土星)에게 에너지를 주고, 이 모두는 지구(地球)와 인류(人類), 그리고 지구상(地球上)의 모든 생명체(生命體)에 영향(影響)을 미친다. 큰 국자 모양인 북두칠성(北斗七星) 주위(周圍)를 움직이는 이십팔성(二十八星)들은 네 개로 나눈 별들의 집단(集團)으로 모여진다. 각 집단(集團)은 일곱 개 별들로 구성(構成)되어 진다. 이십팔성(二十八星)들은 오행(五行) 에너지를 준다: 지구(地球)를 포함(包含)하는, 우주(宇宙)에 목(木), 화(火), 지(地), 금(金), 그리고 수많은 서양(西洋) 과학자(科學者)들은 지구(地球), 태양(太陽), 달, 그리고 별들 사이에 어떤 관계(關係)들이 있어 왔다라고 논의(論議)해 왔다. 우리의 지구(地球)와 사람들은 원자(原子)들과 분자(分子)들로 구성(構成)되어진 물질(物質)들로 이뤄져 있다. 지구(地球)의 구십이(九十二) 기본(基本) 화학(化學) 요소(要素)들의 모두는 광선(光線)들에 상대적(相對的)인 특정(特定)한 성질(性質)들을 가지고 있다. 원자(原子)들과 광선(光線)들은 서로 변환(變換) 가능(可能)한 것이 보여진다. 원자(原子)로 이루어진 물질(物質)들과 성간(星間)으로부터 광(光) 방사(放射) 에너지 선(線)은 상호(相互) 변환(變換) 가능(可能)하다. 그러므로, 질량(質量)과 에너지, 행성(行星)들과 별들은 상호(相互) 변환(變換) 가능(可能)하다-지구(地球)와 사람들은 온도(溫度)와 환경(環境)의 특정(特定)한 조건하(條件下)에서 야채(野菜), 동물(動物), 그리고 광물(鑛物) 성장(成長)의 형태(形態)로 태양(太陽)과 별들의 방사(放射)된 정수(精髓)를 모은다. 지구(地球)의 회전(回轉)의 원인(原因)은 별의 방사(放射) 에너지라고 알려진 모든 자연(自然)의 침투력(浸透力)이다. 성간(星間)으로부터의 전기(電氣) 에너지 선(線)은 헤아릴 수 없는 수십억 별들에 의해 쏘아지고, 지구(地球)와 부딪치고, 지구(地球)에 의해 흡수(吸收)되어지고 그리고 지구(地球)의 물질(物質)들을 창조(創造)한다. 이들 별들의 에너지 선(線)들이 무게 현상(現象)들을 창조(創造)하고, 그리고 불균등(不均等)하게 때리면서, 지구(地球)가 회전(回轉)하는 것을 유발(誘發)한다.

The I-Jing Theory Of Ch’onbugyong, Jesus Christ And Christian Millenarianism

   

According to the Aquarian Gospel of Jesus Christ, which was written by the Christian minister Levi H. Dowling, Jesus Christ seems to have been influenced by Eastern millenarian ideas for Ch’onbugyong and the I-jing theory. Some say that the Aquarian Gospel was an honest Bible or a third Bible, which was not included in the New Testament, although others regard such a view as untrue. Here are some quotations from the Aquarian Gospel that are related to Eastern millenarian ideas:

   

Then let us study God, the One, the Three, and the Seven. Before the worlds were formed all things were one; just Spirit, Universal Breath.... And when the Triune God breathed forth, lo, seven Spirits stood before the throne. These are the Elohim, creative spirits of the Universe. In early ages of the world the dwellers in the further East said, Tao is the name of Universal Breath; and in the ancient books we read, No manifesting form has Tao Great, and yet he made and keeps the heavens and earth. No passion has our Tao Great, and yet he causes sun and moon and all the stars to rise and set. No name has Tao Great, and yet he makes all things to grow; he brings in season both the seed time and the harvest time. And Tao Great was One; the One became the Two; the Two became the Three, the Three evolved the Seven, which filled the universe with manifests.

   

In the Revelation of John 1:4, New Testament, there are stories of “the seven churches and the seven Spirits.” “7” may mean the Big Dipper. The Aquarian Gospel states: God is the ten, the holy Jod (which means ten in Hebrew). Numbers of 1, 2, 3, 7, and 10 have basically the same meaning as the numbers of Ch’onbugyong, yin, yang, and the I-jing. Jesus said: “Before the eyes of men this flesh in which I come to you was changed with speed of light from human flesh. And so I am the message that I bring to you.” The idea proposed by Jesus, together with the number 10 idea, is very similar to ancient Korean millenarianism or So'ndo, which was the origin of Taoism or the Korean type of Taoism, which emphasized more spiritual training than magic and which influenced Chinese Taoism. There is also a story of Jesus Christ, who met an Indian sage and Meng-tse in the East:

   

In Lassa of Tibet there was a master’s temple, rich in manuscripts of ancient lore. The Indian sage had read these manuscripts, and he revealed to Jesus. Many of the secret lessons they contained; but Jesus wished to read them for himself. Now, Meng-tse, greatest sage of all the farther East, was in this temple of Tibet. The path across Emodus heights was difficult; but Jesus started on his way, and Vidyapati sent with him a trusted guide. ... Jesus reached the Lassa temple in Tibet. And Meng-tse opened wide the temple doors, and, with the help of Meng-tse, read them all. And Jesus had access to all the sacred manuscripts, and, with the help of Meng-tse, read them all. And Meng-tse often talked with Jesus of the coming age, and of the sacred service best adapted to the people of the age.

   

Nicholas Notovitch (1858-?) asserted in his book, Issa, that Jesus went to the East and learned Buddha’s teachings. Jesus also said that sacred ki (energy) was Truth, which exists in the past and future eternally. Jesus was taught by Elihu and Salome. Elihu taught that God and humans were one. Jesus read the Jewish Psalms and Prophets, the Vedas, the Avestaand, and the wisdom of Buddha Sakka. Jesus said: “All things are God; all things are one.” “So man is God on earth, and he who honors God must honor man; for God and man are one, as father and the child are one.” “I and thy Father are one.” This is the same as the ancient Korean millenarian, buddhism, and Tonghak teachings. When Jesus was crucified, he recited; “Eli Eli Lama Sabachthani”-it was known that Eli Eli Lama Sammach Sam Bori (Lama Buddhism’s Dharani) was used for blessings in difficulties and crises. Although clearly controversial, there may be strong evidence that Jesus was greatly Influenced Asian religious belief.“

   

천부경(天符經),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그리스도인(人)의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역경(易經) 이론(理論)

   

도울링 목사(牧師)에 의해 쓰여진 물병자리의 복음(福音)에 따르면, 예수 그리스도는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에 동방(東方)의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사상(思想)에 의해 영향(影響)을 받아 왔던 것으로 보인다. 다른 이들은 그런 견해(見解)를 진실(眞實)이 아닌 것으로 간주(看做)하지만, 어떤 이는 신약(新約)성경(聖經)이 포함(包含)되지 않은 물병자리 복음(福音)은 정직(正直)한 복음(福音) 또는 세 번째 성경(聖經)이었다라고 말한다. 여기 동방(東方)의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사상(思想)과 관계(關係)되어진 물병자리의 복음(福音)으로부터의 몇몇 인용(引用)들이다:

   

신(神), 일위(一位), 삼위(三位), 그리고 칠(七)을 공부합시다. 세계(世界)들이 형성(形成)되기 전(前)에 모든 사물(事物)들은 하나였다; 그냥 영혼(靈魂), 우주적(宇宙的) 호흡(呼吸). 그리고 삼위일체(三位一體)의 신(神)이 숨을 내쉴 때, 로(lo), 칠영(七靈)들이 권좌(權座) 앞에 섰다. 이것이 엘로힘, 우주(宇宙)의 창조적(創造的) 영(靈)들이다. 세계(世界)의 이른 시기(時期)들에 원극동(遠極東)에 거주자(居住者)들은 말했다, 도(道)는 우주(宇宙)의 숨의 이름이다; 그리고 고대(古代)의 책들에서 우리는 읽는다, 어떤 표현(表現)되는 형태(形態)도 대도(大道)는 가지지 않는다, 그리고 그는 천지(天地)를 만들었고 그리고 지킨다. 우리의 대도(大道)는 어떤 열정(熱情)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리고 그는 태양(太陽)과 달과 모든 별들이 뜨고 지는 것을 유발(誘發)했다. 대도(大道)는 이름도 가지고 있지 않고, 그는 모든 것들이 자라게 만든다; 그는 씨 뿌리는 시간(時間)과 추수(秋收) 시간(時間)을 계절(季節)을 가져온다. 그리고 대도(大道)는 일위(一位)였다; 일위(一位)는 이위(二位)가 되었다; 이위(二位)는 삼위(三位)가 되었다, 삼위(三位)가 명백(明白)히 우주(宇宙)를 채운 칠위(七位)로 진화(進化)했다.

   

신약(新約)의 요한 계시록(啓示錄) 1:4에서, 칠(七) 교회(敎會)들과 칠(七)영혼(靈魂)들의 이야기들이 있다. 칠(七)은 큰 국자인 북두칠성(北斗七星)을 의미(意味)할지도 모른다. 물병자리의 복음은 말한다: 신(神)은 십(十)이다, 신성(神聖)한 조드(히브리어로 십을 의미한다). 1, 2, 3, 7, 그리고 10은 천부경(天符經), 음(陰), 양(陽), 그리고 역경(易經)의 수(數)들 같이 기본적(基本的)으로 같은 의미(意味)를 가진다. 예수는 말했다: 사람들의 눈앞에 내가 너에게 오는 이 육체(肉體)는 인간(人間)의 육체(肉體)로부터 빛의 속도(速度)로 변화(變化)되어 졌다. 그리고 그럼으로서 나는 내가 너에게 가져다 주는 교훈(敎訓)이다. 십수(十數) 사상(思想)과 함께 예수에 의해 제안(提案)된 사상(思想)은 고대(古代) 한국(韓國) 이상주의(理想主義) 또는 선도(仙道)와 아주 비슷하다. 그것은 마술(魔術)보다 더 영적(靈的)인 수련(修鍊)을 강조(强調)하였고 지나(支那)의 도교(道敎)에 영향(影響)을 주었던 도교(道敎)의 한국형(韓國形) 또는 도교(道敎)의 기원(起源)이었다. 또한 동방(東方) 인도(印度)의 현자(賢者)와 멩체를 만났던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가 있다.

   

티벳의 라사에 고대(古代) 구전(口傳) 지식(知識)의 원고(原稿)들이 가득한 스승의 사원(寺院)이 있었다. 인도(印度)의 현자(賢者)는 이들 원고(原稿)를 읽었다, 그리고 그는 예수에게 드러내 보였다. 그들은 많은 비밀(秘密) 교훈(敎訓)들을 포함(包含)했다: 그러나 예수는 그것들을 혼자서 읽기를 원했다. 지금, 멩체, 모든 더 동쪽의 가장 위대(偉大)한 현자(賢者)는 티벳의 이 사원(寺院) 내에 있다. 에모두스 고원(高原)을 가로질러는 길은 험난(險難)하다; 그러나 예수는 자신의 길을 출발(出發)하였고, 그리고 비디아파티는 예수와 함께 믿음직한 안내자(案內者)를 보냈다. ...예수는 티벳에 라사 사원(寺院)에 도착(到着)했다. 그리고 멩체는 사원(寺院)의 문들을 활짝 열었고, 그리고 멩체의 도움으로 원고(原稿)들을 모두 읽었다. 그리고 예수는 모든 신성(神聖)한 원고(原稿)들에 접근(接近)했고, 그리고 멩체의 도움으로 모든 원고(原稿)들을 읽었다. 그리고 멩체는 가끔씩 예수와 미래(未來)의 시대(時代)에 대해서, 그리고 그 시대의 사람들에게 가장 잘 적응(適應)되어진 신성(神聖)한 의식(儀式)에 대해서 말했다.

   

니콜라스 노토비치는 그의 책에서 예수는 동쪽으로 갔고 그리고 부다의 가르침들을 배웠다 라고 주장(主張)했다. 예수는 또한 신성(神聖)한 기(氣) 에너지는 과거(過去)에도 미래(未來)에도 영원(永遠)히 존재(存在)하는 진리(眞理)였다 라고 말했다. 예수는 엘리후와 살로메에 의해 교육(敎育)되어졌다. 엘리후는 신(神)과 사람들은 하나라고 배웠다. 예수는 유대의 시편(詩篇)과 예언서(豫言書), 베다, 아베스탄드, 그리고 석가(釋迦) 부다의 지혜(知慧)를 읽었다. 예수는 말했다: 모든 사물(事物)들은 신(神)이다; 모든 사물(事物)들은 하나이다. 그래서 사람은 지상(地上)에서 신(神)이다, 그리고 신(神)을 존경(尊敬)하는 그는 사람을 존경(尊敬)해야 한다; 왜냐하면 신(神)과 사람은 하나이기 때문이다, 아버지와 아이가 하나이듯이. 나와 당신의 신(神)은 하나이다. 이것은 고대(古代) 한국(韓國)의 이상주의(理想主義), 불교(佛敎), 그리고 동학(東學)의 가르침들과 같은 것이다. 예수가 십자가(十字架)에 못 박힐 때, 그는 암송(暗誦)했다; 엘리 엘리 라마 사박타니-엘리 엘리 라마 삼막 삼 보리(라마 불교의 다라니)는 어려움과 위기(危機)에 축복(祝福)을 비는 데 사용(使用) 되어졌다라고 알려져 있었다. 비록 확실(確實)히 논란(論難)이 있지만, 예수가 아시아의 종교적(宗敎的) 믿음에 대단히 영향(影響)을 받았다는 명백(明白)한 증거(證據)가 있을지 모른다.

   

Elaine Pagels, professor of religion at Princeton University introduced the Gnostic Gospel, the sacred books of one of the earliest Christian sects. She used several texts, which were unearthed at Nag Hammandi in Egypt in 1945, including the Secret Books of James, the Second Apocalypse of James, and the Apocalypse of Peter, that were written by disciples known to have undergone martyrdomㅡ James the brother of Jesus and Peterㅡto illuminate the world about the first Christians and examine the difference between orthodox Christianity and Gnostic Christianity. In the Gnostic Gospels, there are many stories, which are similar to the Asian millenarian ideas. “The Gnostic is engaged in an intensely private interior journey. Whoever comes to experience, his own natureㅡhuman natureㅡas itself the “source of all things,” the primary reality, will receive enlightenment. Realizing the essential Self, the divine within, the Gnostic laughed in joy at being released from essential constraints to celebrate his identification with the divine being. The gospel of truth is a joy for those who have received from the Father of truth the grace of knowing him... For he discovered them in himself, and they discovered him in themselves, the incomprehensible, inconceivable one, the Father, the perfect one, the one who made all things.” Although, as the great British scholar Arthur Darby Nock has stated, Gnosticism “involves no recoil from society, but a desire to concentrate on inner well being,” the Gnostic pursued an essentially solitary path. According to the Gospel of Thomas, Jesus praises this solitude: “Blessed are the solitary and the chosen, for you will find the Kingdom. For you are from it, and to it you will return.”

   

프린스턴 대학(大學)의 종교학(宗敎學) 교수(敎授)인 엘레인 페이젤 씨는 초기(初期) 그리스도교 분파(分派)들의 하나의 신성(神聖)한 책(冊)인 영지(靈知)복음(福音)을 소개했다. 그녀는 1945년 이집트의 나그 함마디에서 발굴(發掘)되어진 몇 개의 서적(書籍)들을 사용(使用)했다. 야고버의 비밀(秘密)서적(書籍)들과 야고버의 두 번째 계시록(啓示錄), 그리고 첫 번째 그리스도 교인(敎人)들에 대해서 세계(世界)를 조명(照明)하고 그리고 정교(正敎) 그리스도교와 영지(靈知) 그리스도교 사이의 차이점을 검사(檢査)하기 위하여ㅡ야고버 예수의 형제(兄弟) 그리고 베드로ㅡ순교(殉敎)했다고 알려진 사도(使徒)들에 의해 쓰여진 베드로 계시록(啓示錄). 영지주의(靈知主義) 복음(福音)들에는, 아시아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사상(思想)들과 비슷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영지주의(靈知主義)는 진지(眞摯)하게 개인적(個人的)인 내부(內部)의 여행(旅行)에 주력(主力)한다. 누구던지 경험(經驗)하기 위하여 오는 사람은, 그의 자신(自身)의 천성(天性)은ㅡ인간성(人間性)ㅡ그 자체(自體)로 "모든 것들의 근원(根源)"인 것처럼, 주(主)된 실체(實體)는 깨달음을 얻을 것이다. 근원적(根源的) 자신(自身)을, 내부(內部)에 있는 신(神)을 깨달으면서, 영지주의자(靈知主義者)는 신적(神的) 존재(存在)와 함께 하고 있는 그의 신분(身分)을 축하(祝賀)하기 위하여 근원적(根源的) 속박(束縛)들로부터 해방(解放)되어질 때 기쁨 속에서 웃었다. 진리(眞理)의 복음(福音)은 진리(眞理)의 아버지로부터 그를 아는 은혜(恩惠)를 받은 이를 위해서 기쁨이다. 왜냐하면 그는 그들을 그의 안에서 발견(發見)했고, 그리고 그들은 그를 그들 안에서 발견(發見)했기 때문이다. 이해(理解)불가(不可)한, 상상(想像)불가(不可)한 것, 아버지, 완전(完全)한 것, 모든 것을 만든 이. 저명(著名)한 영국(英國)의 학자(學者) 아서 다비 녹 씨(氏)가 말해왔듯이, 비록 "영지주의(靈知主義)가 사회(社會)로부터 반향(反響)을 수반(隨伴)하지 못했고, 그러나 내부(內部)의 선유(善有)에 집중(集中)하기 위한 욕구(欲求)는 수반(隨伴)했지만, 영지주의(靈知主義)는 근본적(根本的)으로 고독(孤獨)한 도(道)를 추구(追究)했다. 토마스의 성경(聖經)에 따르면, 예수는 이 외로움을 칭찬(稱讚)한다: 축복(祝福)받은 이는 외로운 이 그리고 선택(選擇)받은 이들이다. 왜냐하면 당신들은 그 왕국(王國)을 발견(發見)할 것이 때문이다. 당신은 그것으로 부터 존재(存在)하기 때문에, 그리고 그것에게 당신은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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